티스토리 뷰

Data Analystics/SQL

SQL - RFM Segmentation 학습

소프univ 2022. 1. 17. 22:58

- Recency : 최근에 구매했는지

- Frequency : 자주 구매했는지

- Monetary : 얼마나 돈썼는지

 

ex) 쿠팡 같이 생필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의 경우 한 달 이내 구매가 없을 때 이미 Recency가 떨어지는 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29cm 같이 고급화 전략을 쓰고 있는 플랫폼에 Recency 만점 기준을 한 달 기준으로 세우면 너무 타이트하다.

 

Q. 어떤 분석을 해야 Recency 기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까?

 

기준을 세우자.

(참고 : 이탈 기준 정하기 https://boxnwhis.kr/2014/09/15/make_a_criterion_for_churn.html)

Recency : 한 달 이내에 구매 기록이 있으면 1점 이외는 0점 (현재는 21년 1월 1일로 가정)

Frequency : 5회 미만 구매시 0점, 5회 이상 구매시 1점

Monetary : 500달러 미만 구매시 0점, 500달러 이상 구매시 1점

 

 

 

 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