농산물 전략구매를 위한 데이터 분석
1. 기획 및 분석 배경
- 유통업계에서의 전략구매란 물건이 쌀 때 대량으로 매입하고 비쌀 때(가격이 높을 때) 판매해서 시세차익을 얻는 비즈니스를 말합니다.
- 현재 제가 몸을 담고 있는 기업에선 콜드체인 물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식자재나 원물을 전략구매했을 때 기대되는 이익이 컸던 상황이었습니다.
- 그렇다면 농산물을 미리 대량으로 매입해서 적절한 가격으로 판매한다면 어떨까란 생각으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.
- 사실 실제 전략구매에 많이 활용되는 냉동제품(냉동새우, 닭 봉 등)으로 하고 싶었는데 이런 데이터는 구하기 어렵더라구요 ㅠ
가정
- 날씨 및 기후 문제는 작황에 영향을 미친다. 날씨 기후 문제로 생산량이 줄어들면 공급량이 부족해진다. 따라서 가격이 상승한다.
- 날씨와 작황 상태를 미리 알아서 작물의 생산량을 예측할 경우 해당 작물의 가격 트렌드를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?
- 작물별로 평균적인 판매/유통량이 존재할텐데 공급량이 이에 미치지 못할 경우 가격 상승은 필연. 수입량이 증가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작물을 소비할 것이다.
- 우리가 지정한 전략 구매 품목이 계절적인 가격 트렌드를 보이고 미리 이런 품목을 매입해두었다가 판매하면 큰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다란 가정으로 시작했습니다.
2. 데이터 정의
- 데이터 특이사항
- 원본 : 농넷의 2018년~2023년도 가락시장 경락가격 데이터 (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제공)
- 한개의 상품군에 대해서 데이터량이 가장 많은 품목을 대표로 선정함 (예. 토마토 → 5kg 상급 토마토)
- 데이터 기간 : 2018년 1월 1일 ~ 2023년 8월 약 5.5년치 데이터
- 데이터 소스 : 가락시장 경락가격 데이터
3. 데이터 분석 및 결과
품목의 가격과 계절성을 함께 고려해서 각 품목의 최적 매입, 판매 시기를 추천했습니다.
품목별로 최적의 매입/판매 시기를 확인할 수 있고 예상 수익률을 알 수 있습니다.
매입 시점에 계절성이 낮은 품목, 판매 시점에 계절성이 높은 품목을 우선 추천해서 과거 트렌드과 유사한 품목을 추천했습니다.
또한 현업 담당자가 활용할 수 있는 농산물 가격 트렌드 대시보드를 제공하여 추가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가격, 수익률, 계절성, 매입 판매기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저의 개인적인 추천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.
위 리스트에서 블루베리 국산, 샤인머스켓 판매단가가 125,000원, 75,000원으로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경매 수량이 적어서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올랐거나 데이터가 잘못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.. 그게 아니라면?
1. 블루베리 국산의 경우 10월 말에 사서 2월 초에 판매하는 것이 가장 큰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 (생물 기준)
생물 상태의 블루베리를 대량으로 수입해서 안정적으로 냉장 보관이 가능하다면 큰 수익 실현이 가능하며
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냉동 보관하고 PB 상품으로 개발해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
2. 샤인머스켓은 보관기간이 최대 3개월로 매우 긴 편에 속합니다.
예전엔 수확하는 농가의 수도 적고 생산량도 적어 가격이 높았지만 최근 많은 농가들이 수확하면서 가격이 떨어진 상태입니다.
여름철 과일 주스로도 판매할 수 있는 이점이 있고 보관기간을 고려했을 때 신선하게 보관만 가능하다면 전략구매에 유리한 상품이라고 생각됩니다.
3. 다음은 버섯류 입니다.
느타리버섯, 새송이버섯, 꽃느타리버섯 등 버섯류는 보관기간이 최대 2개월로 긴 편이라고 합니다. 주로 7월 말이나 8월 초에 구입해서 9월 중순에 판매하면 큰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.
물론 이는 가격과 계절성을 고려한 결과이기 때문에 보관 기간, 매입과 판매시기는 Operation 관점에서 충분히 검토가 되어야 합니다.
4. 계절별 농산물 매입/판매 시기 추천 리스트
이렇게 경매 낙찰 데이터로 150개 품목에 대해 가격을 기반으로 전략구매하면 좋을 리스트를 추려보았습니다.
주로 살펴본건 가격인데 농산물 특성상 보관기간을 고려안할 수 없어서 따로 값을 만들어 Sorting했습니다.
현실적으로 감귤은 겨울에 싼 편인데 여름에 가격이 비싸다고 그 때까지 보관이 가능한건 아니니깐요.
5. 한계점 및 To Be
- 가락시장의 경매낙찰데이터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물입니다. 전체 농산물의 가격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며 과거엔 이랬으니. 미래 트렌드 반영에 참고만 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.
- 사실 전략구매는 가격말고도 고려할 요소가 많습니다. 농산물의 경우 신선하게 보관 하는 것이 중요하고 적시에 판매할 수 있는 유통 채널 확보도 중요합니다. 농산물을 어디서 사올 것이며 어떻게 보관할 것이며 어떻게 판매할 것이냐 등 체계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. 요건 현업분들과의 협업이 필요한 부분이구요.
- 시장 가격은 공급과 수요, 날씨 및 기후 조건, 시장 트렌드, 정책 이슈, 경제 수준 등 복합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쳐 나타는 지표이기 때문에 경매낙찰가만 고려한 이 분석은 명확한 한계가 있습니다.
- 그럼에도 이 분석이 의미있는 이유는 기존의 직관적으로 이루어지는 전략구매 프로세스를 데이터 분석으로 살펴보았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.
- 경매 가격 데이터 뿐만 아니라 산지별 생산량(유통량), 날씨 및 기후 데이터 등을 고려하면 유의미한 분석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. 실제로 그런 데이터가 있기도 하고. 사이드로 진행했던 프로젝트였지만 보완하면 실제 Action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.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
*참고 시장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
- 공급과 수요
- 가격 결정의 가장 기본적인 요인.공급과 수요는 생산량, 기후 변화, 소비자 선호도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음.
-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많으면 가격은 하락. 수요량이 공급량보다 많으면 가격 상승.
- 시즌 및 날씨
- 농산물의 경우, 특정 시즌에만 수확이 가능한 품목이 있으며, 공급량에 영향을 미침.
- 또한 날씨 조건이 변하면 생산량이 크게 변동할 수 있음.
- 시장 트렌드
- 소비자의 선호도와 행동은 시장가격에 큰 영향을 미침.
- 특정 품목에 대한 인기가 상승하면 그 가격 역시 상승.
- 정책 및 규제
- 정부의 정책, 수입 관제, 보호무역 정책도 시장 가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.
- 경제 상황
- 물가 상승률, 환율, 경제 성장률 등 국가의 경제 상황도 농산물 가격에 영향을 줌.
- 물류 및 배송
- 물류 비용이나 배송 시간, 보관 조건 등도 가격 결정에 중요한 요인.
- 특히 빠르게 상하기 쉬운 농산물의 경우, 물류 및 배송이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침.
- 그 외 품질, 브랜드, 패키지 등 다양한 요인이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.